한국민요(민요)의 개념민요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리 민족의 집단적 삶의 모습을 가장 솔직하면서도 소박하게 표현한 노래로, 생활음악이며 구비전승(口碑傳承) 되어지는 전통적인 노래입니다.”라고 설명할 수 있다. 민요가 옛 사람들의 삶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많이 불려질 수 있었던 이
설이다.
, 노동기원설(勞動起源設) 인간에게 있어서 무엇이 가장 먼저였으며, 무엇이 가장 중요한 것이었을 것인가를 판단의 기준으로 볼 때 가장 타당한 것으로 보이는 민요 발생설이다.
이 있는데 이중 노동기원설이 유력시되고 있다.
② 민요 요소들의 구성 과정(문학적 요소, 음악적 요소,
민요는 작자가 알려진 것이 드물지만 그 내용을 보면 그것이 어느 계층의 사람들로부터 애창되고 봉사되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 작자가 없다는 점에서 다른 시가와는 달리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되었다. 즉, 민요는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다. 무가는 무당, 범패는 승려, 시조나 가사는 전문적인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정의
강강술래는 전라남도 남해안 지역에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여자들의 노래와 춤으로 달 밝은 밤에 수시로 놀아왔다. 강강술래는 동네 아낙들과 처녀들이 많이 모여 손에 손을 잡고 원을 이루어 둥글게 도는 것을 기본 동작으로 하여 다양한 동
민요는 여러 차례 집대성되면서 분류 방법에 대한 시도와 논의가 활발하였다. 지금까지 시도된 분류 방법을 보면 몇 가지 원칙이 제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책
①기능에 의한 분류(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
②가창방식에 의한 분류(선후창, 교환창, 독창)
③창곡에 의한 음악적
민요가 민중의 노래라고 할 때 민중의 개념을 보다 정확히 밝혀둘 필요가 있다. 체계적으로 민요의 이론 연구를 시도한 고정옥은 民謠의 民은 個에 대한, 民・君・官에 대한 민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며 민요가 일반 사대부층의 시조와는 다른 피지배 계층의 노래, 정치적・경제적・사회
민요에는 슬프게 들리는 노래가 많다. 그러나 한국민요에 슬픈 노래가 많다고 해도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이 비애 또는 한에서 발견된다는 논리가 성립될 수 없다. 한국민요가 슬픈 노래하고 하는 것은 판소리가 애조를 주조로 삼는다고 하는 것과 함께 민요나 판소리를 면밀하게 관찰․분석한
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진 헌 갓에다 철대를 술로 감아 노갓끈 달아 쓰고, 편자는 좀이 먹고, 앞춤에 구멍이 중중, 관자 뙨 헌 망건을 물렛줄로 얽어 쓰고, 깃만